짧은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인터넷의 발달로 모바일 중심의 미디어 콘텐츠 소비가 가속화되면서 사람들은 더 간편하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찾는다. PC에서 모바일로 옮겨가는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의 시대를 넘어, 모바일에서 영화감상, 음악 감상 및 뉴스 소비 등 일상생활을 할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와 같은 비즈니스까지 모바일로 처리하는 모바일 온리(mobile only) 시대가
온 것이다. 이동성을 탑재한 모바일 중심 생활이 보편화하면서 수용자들은 미디어 이용에 있어서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나게 되었고, 자신의 상황이나 욕구에 맞게 맞춤형 콘텐츠를 선택하는 합리적인 소비자들로 진화했다. 이러한 미디어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채널과 콘텐츠는 경쟁 속에서 발전과 도태의 과정을 거듭하고 있다(이유진, 2016).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각 미디어 회사들은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들을 개발하고 있다. 나날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플랫폼 중에서 ‘모바일 짧은 동영상’ 어플을 주목할 만하다.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모바일 짧은 동영상’을 가능케 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의 기술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4G 인터넷의 발전은 중국에서 모바일 동영상 소비의 기반이 되었다. 2010년 중국의 3G/4G인터넷 사용자 수는 불과 4705만 명이었으나, 2016년에는 9억 4075만 명으로 크게 늘었다(iResearch, 2017). 이렇게 모바일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고 스마트폰이 보편화하면서 현대인들은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 동영상을 보기 위해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야 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인들은 바쁜 생활 사이사이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소비한다. 즉, 집에 있는 TV나 PC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중교통으로 이동할 때나 잠들기 전에 스마트 폰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감상한다. 이와 같이, 바쁜 현대 사회에서 길이가 짧은동영상 콘텐츠 등과 같은 스낵컬처(snack culture)를 선호하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이러한 환경에 따라 중국에서는 ‘모바일 짧은 동영상’ 어플을 흥미롭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2013년 ‘먀오파이(秒拍)’1), ‘콰이소우(快手)’2)가 등장한 후 ‘샤오카쇼(小咖秀)3)’, ‘리영상(梨视频)’4), ‘또우잉(抖音)5)’ 등 다양한 짧은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이하: 짧은 동영상 어플)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어플들은 스마트폰을 소유한 대중들의 동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따라가기 위해 5초에서 10분 정도 길이의 동영상 콘텐츠를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생산, 편집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도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기술들을 포함하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짧은 동영상 어플에서는 전문가든, 일반인이든 누구든지 동영상 콘텐츠를 쉽게 제작, 편집할 수 있게 된것이다. 짧은 동영상 어플을 통해서 공유하는 콘텐츠의 장르도 오락을 비롯하여 뉴스, 먹방, 뷰티, 운동, 음악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기 때문에 짧은 동영상 어플은 상당히 풍부한 콘텐츠 폭을 가졌다고 할 수 있다. 2018년 현재 모바일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대표하는 어플로는 ‘텐센트 동영상(腾讯视频)’6), ‘아이치이(爱奇艺视频) 동영상’7), ‘요우쿠 동영상(优酷)’8) 등이 있으며, 먀오파이와 콰이소우, 또우잉은 짧은 동영상 어플로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다(iiMedia, 2018). ‘일조(一條)’9), ‘이경(二更)’10),먀오파이, 콰이소우 등의 짧은 동영상 플랫폼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papi쨩’11) 등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까지도 여러 인터넷 사용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렇게 짧은 동영상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많은 닷컴 기업들이 이 영역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했다. 2017년 1월 진르토우탸오(今日頭條), 텐센트(腾讯) 등 유명한 닷컴기업들이 10억 원을 투자하여 짧은 동영상 콘텐츠 발전을 지원한 것을 시작으로, 같은 해 3월에는 알리바바(阿里巴巴)도 20억 원을 투입해서 짧은 동영상 시장에 뛰어들었다(왕문빈, 2017). <중국인터넷정보센터>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6월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수는 11.39억 명이며, 모바일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의 사용자 수도 5.65억 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되었다. iiMedia Research(艾媒咨询)가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짧은 동영상 어플 사용자 수가 2.42억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8년에는 3.53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