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용 어플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

수학은 원리와 기초과목으로써의 역할뿐 아니라, 사회 여러 분야에서 인간의 사고 영역을 폭넓게 하는 하나의 도구가 될 정도로 중요시 되고 있다. 고등학교 수학교육의 목적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게 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는 것이다.(2001,교육부) 이에 따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적이고 의도적이며 체계적인 수업전개와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정의적 특성을 바람직하게 변화시켜 긍정적인 수학적 태도를 가지도록 해야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행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보통 수준의 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중․고생의 성취도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개인별 능력 차이가 충분히 고려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 보통 수준 이상의 학생은 쉬운 내용이어서 수업 시간이 지루하게 되고 보통 수준 이하의 학생에게는 어려운 내용이라서 수업 시간이 마찬가지로 지루한 것은 물론 학습 부진아의 누적을 초래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가장 학습부진아가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는 과목은 수학이라고 생각된다.

수학은 교과의 특성상 기초지식이 뒷받침해주지 않으면 새로운 내용을 학습할수 없거나 이해하기 힘들어 지므로 가장 위계성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는 선수학습이 뒷받침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새로운 지식만 습득하는 결과이므로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에 따르면 수업의 내용이 포괄적으로 연결되지 않아 자신의 지식으로 형성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한다. 결국 이러한 단편적인 지식전달위주의 교육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방해하며 학습할 잠재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하는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은 결국 학습 결손 이 누적되어 낮은 성취도가 반복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부진은 그것으로 인해 다른 행동에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학생들이 겪고 있는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성격적, 정서적, 사회적, 가정적인 문제에서 기인되는 것도 있지만 상당한 부분은 학업문제에서 기인된다는 연구(2003,김동민, 재인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동근(2003)은 학습부진의 특성을 정서적 문제에 있다고 말하고 그 주요 특징으로, 첫째 지적호기심이 보통수준의 다른 학생들에 비해 부족하여 학습 및 주위환경에 관심을 갖고 적응해 나가려는 경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둘째 독자적 학습태도의 결핍성이며, 셋째로 학업성취수준이 낮은 학생일수록 학습과제에 대한 생각, 태도, 느낌 등에서 부정적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에 수학학습부진아에게 적절한 내용을 지도하기 위한 특별한 방안을 마련하여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능동적인 학습태도와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학습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학습부진아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와 노력은 매우 절실하다고 하겠다.

수학 내용 지식에 대한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과 알고리즘에 따른 계산 위주의 문제해결 과정만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은 학생들의 수학의 흥미와 자신감 및 수학의 가치 인식을 이끌어 낼 수 없다. 수학적 흥미와 자신감은 수학 학습 성취에 상당한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파악된 만큼 학교 교육 내에서 수학과 관련된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감 및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 환경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스마트폰의 등장은 사회적 네트워킹과 정보공유가 강화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률에서 볼 수있듯이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변화의 주기도 점점 짧아지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수립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따른 다양한 방향의 교육과 맞춤형 학습으로 창의적 인재 양성 및 신기술과 교육적 활용의 접목을 통한 교육산업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2011,교육과학기술부). 일부 학교에서 정부의 지원을 받아 스마트패드와 수학교육용 어플을 활용한 학습자들의 요구와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육을 시도하고 있고, 수학교육용 어플을 활용한 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점점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시대에 살고 있는 학생들에게 칠판 판서와 복잡한 수식기호의 입력 방식으로 멀티미디어 사용 수업을 꺼려하는 교사들의 현실을 감안할 때 동영상 활용과 맞춤식 학습으로 수학적인 이해와 흥미를 끌 수 있는 수학교육용 어플의 도입은 수학의 유용성과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충분한 도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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